BUSINESS ID   

ACN라이프서비스

모바일메뉴
베네비타 챌린지 베네비타 챌린지
비만이란?
  • 비만이란?
  • 식단 TIP
  • 운동 TIP

비만이란?

체내 지방량 측정 방법

비만은 지방이 정상보다 더 많은 축적된 상태이므로 체내 지방량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러나 실제 지방량을 정확히 측정하기는 어려워, 간접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그 중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의 측정입니다.

그 외에도 생체전기저항분석, DXA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복부지방 전산화 단층촬영을 이용한 내장비만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체지방량과 상관관계가 높아 체중 및 신장을 이용한 지수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 지수(BMI) 위험도
18.5 kg/m2 이하 저체중
18.5 ~ 22.9 kg/m2 정상체중
23 ~ 24.9 kg/m2 비만 전 단계(과체중 or 위험체중)
25 ~ 29.9 kg/m2 1단계 비만
30 ~ 34.9 kg/m2 2단계 비만
35 kg/m2 이상 3단계 비만(고도비만)

※ 출처: 대한비만학회 비만 진료지침

허리둘레

복부비만을 진단하는 허리둘레의 분별점은 인종, 성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추세이며, 국내에서 허리둘레로 측정한 복부 비만의 기준은 성인 남자에서는 90cm이상, 여자에서는 85cm이상일 때 복부비만으로 진단합니다.
성별 복부비만 기준
성인 남자 90cm 이상
성인 여자 85cm 이상

측정법

WHO에서 제시한 방법은 양발 간격을 25~30 cm 정도 벌리고 서서 체중을 균등히 분배시키고,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측정 위치는 갈비뼈 가장 아래 위치와 골반의 가장 높은 위치(장골능)의 중간부위를 줄자로 측정합니다.

허리둘레

생체전기저항분석(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을 이용한 체지방률 진단

신체의 지방과 근육은 전기가 서로 다르게 흐르므로 이러한 전기의 흐름 차이를 이용하여 지방의 비율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편하고 체지방량, 수분량, 제지방량을 측정할 수 있으나 신체 수분량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분비학회에서는 남성은 25% 이상, 여성은 35% 이상의 체지방률을 가진 경우 비만을 고려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비만의 원인

일차성 비만

전체의 90% 이상으로 대다수의 비만이 이에 해당됩니다. 일차성 비만의 발생은 뚜렷한 하나의 원인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우며, 식습관, 생활 습관, 연령, 인종, 유전적 요인 등의 다양한 위험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음식 섭취로 인한 칼로리 과잉과 상대적인 활동량 감소로 인한 에너지 소모량 감소가 주된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이차성 비만

유전 및 선천성 장애, 약물, 신경 및 내분비계 질환, 정신과 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비만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비교적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원인을 찾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비만이 되기 쉬운 식생활

체크이미지아침 등 식사를 거릅니다.

체크이미지기름진 음식을 좋아합니다.

체크이미지음식을 빨리 먹는 편입니다.

체크이미지인스턴트 식품, 청량음료, 과자를 자주 먹습니다.

체크이미지다른 사람에 비해 많이 먹는 편입니다.

체크이미지간식으로 과일이나 주스를 즐겨 먹지 않습니다.

체크이미지저녁식사를 특히 많이 먹습니다.

체크이미지술을 1주일에 두 번 이상 마십니다.

체크이미지채식보다 육식을 좋아합니다.

체크이미지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TOP